빵 만들기

집에서 소금빵 만들기 레시피 초보자용 2 / 홈베이킹 쉬운 빵만들기

제과젝빵 2022. 6. 13. 21:21
반응형

소금빵 레시피는 만들 때마다 거의 같아요. 실수로 잘못 넣지 않는 이상 ㅎㅎ 처남 네가 놀러 왔는데 조카가 만들기 같은걸 좋아한다고 해서 같이 소금빵 만들다가 발견한 방법이라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리지널 소금빵을 사실 먹어본 적이 없어서 제가 만들어서 먹어보는 소금빵이 진짜 소금빵에 가까운지는 모르겠지만 일반 카페나 베이커리에서 파는 소금빵을 보면 한 개씩 사 먹어보긴 해요. 하지만 딱히 크게 맛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아서 유명한 소금빵 집에 가서 먹어봤으면 하는 소망이 있답니다. 네 그만 시작할게요.

 

재료 : 강력분 320g, 소금 6g, 물(정수) 190g, 드라이이스트 6g, 무염버터(6g 8조각)

 

도구 : 큰 볼, 밀대, 계량 저울, 오븐 , 위생봉투 or 랩

그냥 혼자 만들어서 먹어 보려고 했는데 그래도 혹시 기록해야 할까 해서 사진을 대충 찍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도구들이 빠졌네요.

가루 재료들 섞어줍니다. 강력분 320g + 소금 6g+ 이스트 6g 가루끼리 골고루 섞어주고 정수 190g 부어 줍니다. 대충 섞다 보면 밀가루가 돌아다니지 않을 정도로 뭉쳐주고 이제 손반죽을 해주세요.

반죽 기계 보면서 나름 생각해낸 반죽 방법이에요. 반죽을 길게 하다 보니 최대한 시간을 줄이고 싶고 손목에 무리가 안 가고 싶어서 해본 건데 나쁘지 않았어요. 20분 정도 반죽했네요. 오른손 반죽을 당기고 왼손 당기고 밀면서 반죽을 꼬아주는 방법인데 맞는 건지는 모르겠어요. 반죽하실 때 손을 한 번씩 씻어주고 물기가 조금 묻은 상태에서 반죽해주세요.

소금빵 반죽

 

오래 안 했는데도 반죽이 잘되었어요. 이제 반죽을 위생봉투 씌워서 오븐 안에 따듯한 물이랑 같이 넣어서 1시간 발효해 줍니다.

1시간 발효가 끝나고 나면 공기를 빼주고 분할하고 버터 넣어서 모양을 잡아줄 거예요.

버터 8조각 준비해 주고 8 등분한 반죽을 밀대로 밀어서 길게 만들어주세요. 예전에는 모양 만드느라 소라 모양처럼 만들어서 반죽을 길게 밀어줬었는데 이거는 그럴 필요가 없어요. 버터를 넣어주고 잘 덮어주세요.

잘 덮은 다음 돌돌 말아줍니다. 

 

위에 사진처럼 다 말아준 다음 남는 끝부분을 잘 붙여주세요. 여기서 이쁘지 않아도 괜찮아요.

저는 쟁반이 작아서 발효되는 동안 반죽끼리 붙어버렸어요. 여러분들은 넓은 쟁반에서 발효해주세요. 이제 위에 실온에서 위생봉투 덮어서 3시간 발효시켜줍니다. 발효가 다되고 나면 반죽이 기름종이에 붙어서 안 떨어질 거예요. 저희 오븐에는 한 번에 4개만 구울 수 있어서 종이를 잘라서 오븐 판에 올렸어요.

오븐 225도 예열 후에 225도 15분 구워 줬어요. 저희 오븐으로는 15분이면 딱 바삭하게 구워지더라고요.

소금빵 완성 되었습니다. 이방법을 하게된게 조카가 빵만들기 하고 갔는데 까먹고 3시간 발효를 시켰는데 버터가 들어간 상태라 다시 반죽도 안되고 해서 그냥 그대로 구워봤는데 너무 맛있는거에요. 그래서 제가 따로 다시 만들어 봤는데도 엄청 바삭하고 고소했어요. 여러분들도 한번 만들어 보시길 바랄게요. 굽자마자 드시면 깜짝 놀라실거에요. 그럼 소금빵 만들기를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